탄생석 이야기

2012. 1. 7. 06:30우리 문화예술 공연전시 /공연,전시회

 

탄생석 이야기

1년의 12달과 견주어 자신이 태어난 달에 해당하는 12개의 보석을 탄생석이라고 하고,

탄생석은 좋은뜻과 함께 몸에 지니고 다니면 좋은 기운과 행운이 함께 한다는 유대인의 풍습이다.

 

 

 

1월 석류석(가넷)Garnet

진실, 우애, 정조를 의미하는 가넷은 루비와 비슷한 붉은 색의 돌이 대표적이다.

우정과 충성, 불변, 진리를 상징하는 보석인 가넷은 학창시절의 우정을 간직하는 징표로 많이 사용된다.

중세 유럽에서는 붉은 보석은 전부 가넷이라 부르며 유행병을 막거나 여행 시 위험으로부터 보호받을수 있다고 믿었다.

또한 이것을 지니면 친한 친구가 생기고, 권좌에 오를 수 있다고 믿어 왕관이나 목걸이에 셋팅하여 장식하기도 했다.

 

 

 

 

2월 자수정Amethyst

성실과 마음의 평화를 상징하는 자수정은 멋진 이성과의 만남을 이끌어 주는 사랑의 수호석이라고도 한다.

자수정은 무색에 가까운 옅은 보라색부터 짙은 자주색까지의 색을 가진 석영의 일종으로,

돌 자체의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대단한 힘을 가진돌로 인정받았다.

예로부터 자색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왕족이나 귀족을 상징하는 색상이었는데

중국황제가 머물던 자금성, 유태인 대제사장의 보랏빛 성복 등이 이를 잘 나타내 주고 있다.

 

 

 

 

 

3월 아쿠아마린Aquamarin

푸른 바다의 물빛을 연상케 하는 아쿠아마린은 침착, 용기, 총명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옛날 사람들은 이 돌이 깊은 통찰력과 미래를 예견하는 힘을 가졌고 치료의 효험이 있다고 믿었다.

요즘엔 이 돌을 지니면 좋은 친구를 사귈수있고, 아쿠아마린 귀걸이를 하게되면 애인이 생긴다고 하여,

성격이 급하고 예민한 사함이 아쿠아마린 반지를 끼면 신경안정의 효과가 있다는 속설도 있다.

서양에선 비행기나 배로 해외여행을 할 때 아쿠아마린 장식을 즐겨 찾는다.

 

 

 

 

4월 다이아몬드Diamond

'정복할 수 없다' 라는 그리스어 아다마스에서 유래된 것으로

순결, 고귀, 용기, 신념의 의미를 상징한다. 깨지지 않고 불이나 열로도 녹지 않는

 다이아몬드의 강한 성질 때문에 고대부터 왕이나 왕족외에

평민들은 지닐 수 조차 없게 법으로 금지된 특권층의 향유물이었다.

또한 15세기에 프랑스 샤를레 왕이 자신의 정부였던 아그네스 쏘랄에게

핑크 다이아몬드를 선물하기 전까지는 다이아몬드는 남성만이 착용할 수 있었다고 한다.

 

 

 

 

5월 에메랄드Emerald

계절의 여왕 5월에 녹색으로 찬란히 빛나는 에메랄드는 매력과 행복을 상징하는 보석이다.

미의 여신 비너스에게 바쳐진 보석으로 사랑하는 사람의 성실성을 나타내는 힘을 지녔다고 믿었으며

진실과 거짓을 가려낼수있는 능력과 예지력을 주는것으로 여겼다.

헝가리 왕 베라4세가 에메랄드 반지를 낀 채 정부와 사랑을 나누는 순간

에메랄드가 세 쪽으로 갈라져 버렸다는 전설에 따라

이 보석을 지니면 정절을 지킬 수 있다고 전해져 내려온다.

 

 

 

 

6월 진주Pearl

태양을 상징하는 다이아몬드와 조화를 이루며 달을 상징한다는 진주는 6월의 탄생석이다.

행운을 가져다 주는 보석으로 여겨지며 건강, 장수, 부귀를 상징하는 진주는

아픔을 견뎌낸 아름다운 탄생이 고귀하다. 모래나 기생물 등이 조개 속에 들어가면

 이것을 감싸려고 조개가 힘들게 체액을 분비하게 되는데

이것이 쌓여서 만들어진 고통의 결과물이 바로 진주인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 청순, 순결, 여성적인 매력의 상징이며 누구에게나 잘 어울리고 모든 패션과 잘 매치되어

호평받고 있는 진주는 한때 우리나라에선 눈물을 상징한다고하여 결혼 예물로 기피하기도 했다.

 

 

 

 

 

7월 루비Ruby

적색을 의미하는 라틴어Ruber에서 유래된 루비는 정열, 용기, 자유를 상징하는 7월의 탄생석이다.

루비는 신이 만물을 창조했을 때 만든 열두 보석 중 가장 고귀한 돌이었기 때문에

모세의 형인 아론의 목에 걸어주었꼬 이후 유대 종족을 나타내는 보석이 되었다.

인간의 정열과 진심을 표현하는 데에 가장 적합하다고 여겨진 루비는 사악한 마음을 없애주고

건강의 지켜주며, 부와 지혜, 성공을 가져다 준다고 하여 호신부적으로 지니기도 했다.

 

 

 

 

8월 페리도트(감람석)Peridot

페리도트는 부부의 행복, 친구와의 화합을 상징한다. 페리도트를 감람석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아시아 열대지방의 감람나무 열매와 그 기름이 황록색의 페리도트와 색상이 비슷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우주를 여행하다 지구에 떨어진 운석중에 페리도트가 발견되는데 이 때문에 신이 인간에게 선물한 보석이라고도 한다.

 달빛 아래에서 에메랄드와 같은 녹색의 기준으로 악의 힘을 물리친다고 하여,

 금으로 셋팅하면 밤의 공포와 사악한 기운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다고 한다.

 

 

 

 

9월 사파이어Sapphire

지혜, 성실, 덕망, 진리를 상징하는 사파이어는 청색을 의미하는 라틴어 사파이러스에서 유래된

이름처럼 기품있는 블루컬러가 매력적이다.12세기부터 성직자의 오른 손 가운데 끼워져

교황로마청을 비롯, 교회의 상징으로 쓰여진 보석이다. 치료의 힘을 가졌으며

해로운 것으로부터 보호해 주는 하늘의 축복을 받은 보석으로 여겨져

지금도 영국 왕가에선 사파이어를 선호한다. 앤 공주와 다이애나 황태자비의 약혼반지로

유명한 사파이어는 창조적인 일을 하는 사람에세 좋은 기운을 준다고 한다.

 

 

 

 

10월 오팔Opal

가을 산 만큼 다양한 색채를 지닌 오팔은 환희, 인내, 안락함, 의지력을 상징한다.

호주에서는 신이 적, 녹, 청색의 별을 하나하나 만들어 우유속에 넣고 축문을 노래하는 순간

그것이 굳어 화이트 오팔이 되었다는 전설이 전해지고 있다. 로마 시대에는 모든 보석의 아름다움이 한데

 어우러진 보석의 진수라 칭송했고, 동양에서는 진실한 마음을 갖는 신성한 보석으로 귀하게 여겼다.

여러가지 색깔을 연출하는 오팔의 마법의 능력을 가졌다하여 사랑 받기도 한다.

 

 

 

 

11월 토파즈Topaz

홍해에 숨겨져 있던 아름다운 섬 '토파지오스' 에서 발견한 보석이라 하여 이름 붙여진 토파즈는 희망,부활, 우정을 상징한다.

십자군 원정 때 동양에서 유럽으로 전해진 토파즈는 15세기 로마에서는 주술적 의미로 사용되기도 했다.

 독을 막아내고 분노를 진정시키며 주술을 깨는 힘을 지녔다고 믿었고,

힌두교에서는 토파즈를 지니면 장수, 미, 지성을 유지한다고 믿었다.

중세 프랑스에서 영주의 아들에게 걸린 악마의 저주를 토파즈로 풀었다는 전설이 전해지기도 한다.

 

 

 

 

12월 터키석Turquoise

감사와 사랑의 선물으 주고받는 12월의 탄생석답게 터키석은 내가 직접 지니는 것보다

타인에게 선물하면 더욱 강한 힘을 발휘한다고 알려져있다.

성공, 용기, 행운을 상징하는 터키석은 이란, 이집트 등에서

산출된 돌이 터키를 거쳐 유럽에 전해졌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5천년 전의 이집트 여왕의 미이라가 착용하고 있는 것만으로도 

그 역사를 짐작할 수 있는 터키석은 지금도 행운과 성공의 부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여성이 몸에 지니면 아이를 가질수 있다 하여 남성들이 선물용으로 많이 찾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