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가볼만한곳, 효창공원,백범 김구 기념관,경의선숲길

2024. 8. 30. 06:00서울 어디까지 가봤니?/서울 걷기 좋은길

 

서울가볼만한곳, 효창공원,백범 김구 기념관,경의선숲길


서울특별시 용산구 효창동에 있는 시립공원. 지리적으로는 효창동 외에도 청파동2가, 마포구 공덕동과 신공덕동까지 영역이 있으며, 일반적 공원과는 달리 호국보훈 관련 시설 및 유적지들이 있어 호국적, 역사적인 분위기를 보이고 있다. 원래는 조선왕조 22대 임금 정조의 장남 문효세자의 묘가 있는 자리라 하여 '효창원(孝昌園)'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웠다. 효창원과 100보 정도 가까운 위치에 문효세자의 생모인 의빈 성씨의 묘소인 의빈묘가 함께 있었다.

 

효창공원은 1989년 사적 제330호로 지정되었다.
2019년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주년을 맞이해서 애국선열들이 모셔져 있는 효창공원을 국립공원화 시켜야 한다는 여론이 형성되었다. 이에 서울시와 문화재청, 국가보훈처, 용산구는 2019년 4월 10일 '효창독립 100년공원 조성 기본구상 계획'을 발표하고 효창공원을 정비하여 국가에서 관리하는 공원으로 만들겠다고 공표했다.

 

 

 

효창공원

 

 

 

 

 

임시정부 요인의묘

 

 

 

 

 

 

 

 

 

삼의사 묘와 안중근 의사 가묘

 

 

 

안중근 의사 가묘

 

 

 

 

 

의열사

 

 

 

 

 

 

백범 김구 기념관

백범김구기념관(白凡金九記念館)은 대한민국의 독립운동가인 백범 김구(1876년 ~ 1949년)를 기념하기 위해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용산구 효창동 255번지(임정로 26)에 건립된 박물관이다. 2002년 10월 22일에 기념관을 개관하였으며, 2008년 12월에 백범기념관에서 백범김구기념관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백범김구기념관의 전시관은 1층과 2층으로 나누어 김구의 어린시절부터 서거까지의 행적을 따라 관련 유물을 배치하였다. 전시관 1층의 중앙홀에는 김구의 좌상이 놓여있다.

 

 

 

 

 

 

 

 

 

 

 

 

 

 

 

 

 

 

 

 

 

 

 

 

 

 

 

 

 

 

 

 

 

백범 김구 묘소

 

 

 

이봉창 의사 동상

 

 

 

 

 

 

경의선숲길

서울특별시 마포구 연남동 가좌역에서부터 용산구 효창동 효창공원앞역을 지나 원효로1동 주민센터까지 이어진 6.3km 길이의 공원. 옛 용산선 폐철길을 공원으로 탈바꿈시킨 서울의 도시재생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웃긴건 여기 있었던 철도 노선의 이름은 용산선인데 공원 이름은 경의선 숲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