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제국의 정궁이었던 덕수궁 (함녕전과 덕홍전)

2011. 4. 27. 07:27카테고리 없음

 

대한제국의 정궁이었던 덕수궁 (함녕전과 덕홍전)

 

대한제국의 정궁이었던 덕수궁은 원래 성종(9대)의 형인 월산대군의 저택이었다. 임진왜란으로 인해 서울의 모든 궁궐이 불타 없어지자 1593년(선조 26)부터 선조의 임시 거처로 사용되다가 광해군이 1611년(광해3) 정릉동 행궁으로 불리던 이곳에 ‘경운궁’이라는 정식 궁호를 붙여 주었다. 그 후 광해군은 1615년(광해7) 재건한 창덕궁으로 어가를 옮기고 경운궁은 별궁으로 남게 되었다.

경운궁은 1897년 대한제국 출범과 함께 한국 근대사의 전면에 등장했다. 전성기 때의 경운궁은 현재 넓이의 3배에 달하는 큰 궁궐이었다. 현재의 미국대사관저 건너편 서쪽에는 중명전을 비롯해 황실 생활을 위한 전각들이 있었고, 북쪽에는 역대 임금들을 제사 지내는 선원전이 있었으며, 동쪽에는 하늘에 제사 지내는 환구단을 설치하여 황제국의 위세를 과시했다. 그러나 고종황제가 황위에서 물러나면서 경운궁은 선황제가 거처하는 궁으로 그 위상이 달라졌고 이름도 덕수궁으로 바뀌었다. 이후 궐내각사 일부와 환구단이 철거되었고 이 지역은 대한제국의 상징 공간으로서의 위상을 잃게 되었다.

고종이 승하한 뒤 1920년부터 일제가 선원전과 중명전 일대를 매각하여 궁역이 크게 줄어 들었으며, 1933년에는 많은 전각들을 철거하고 공원으로 조성하여 일반에 공개했다. 이처럼 덕수궁은 일제강점기를 거치면서 원형을 거의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훼손되었으나, 임진왜란과 대한제국의 역사적 격변을 겪은 궁궐로 국난 극복의 상징적 공간이자 그 중심이었다.

덕수궁 홈페이지~http://www.deoksugung.go.kr/

 

 

 

 

 

 

덕수궁함녕전(德壽宮咸寧殿)

보물  제820호

함녕전은 고종황제가 거처하던 황제의 생활공간(침전)이다. 광무 1년(1897)에 지었는데 광무 8년(1904) 수리공사 중 불에 타, 지금 있는 건물은 그해 12월에 다시 지은 건물이다. 이곳은 순종에게 왕위를 물려 준 뒤 1919년 1월 21일 고종황제가 돌아가신 곳이기도 하다.
규모는 앞면 3칸·옆면 4칸이며 서쪽 뒤로 4칸을 덧붙여 평면이 ㄱ자형이다.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여덟 팔(八)자 모양을 한 팔작지붕인데 위쪽에 여러 가지 조각을 장식해 놓고 있다. 더욱이 지붕 모서리 부분에 조각들(잡상)을 나열한 점은 침전 건축에서 잘 사용하지 않는 특이한 구성이다. 지붕 처마를 받치기 위해 장식하여 짜은 구조는 새부리 모양으로 간결하게 장식한 익공 양식이며 구름과 덩굴문양으로 꾸몄다. 건물의 천장은 천장 속을 가리고 있는 우물 정(井)자 모양의 천장으로 꾸몄고, 네면 모든 칸에 벽을 두르지 않고 창을 달아 놓았다.
조선 후기 마지막 왕실 침전 건물로 건축사 연구에 좋은 자료가 되고 있다.

 

 

 

 

 

 

 

 

 

 

 

 

 

 

 

 

 

 

 

 

 

 

 

 

 

 

 

 

 

 

 

 

 

 

 

 

 

 

 

 

 

 

 

 

 

 

 

 

덕홍전(德弘殿)

 함녕전(咸寧殿)이 침전이던 시대에 일반의 빈객들을 접견하던 처소이다. 지금의 건물은 1911년에 개조한 것인데 마치 시무처소(視務處所)의 쳔전과 같은 구조를 하였다. 지금의 건물은 정면 3칸, 측면 4칸이며 겹처마의 팔작기와지붕의 단층 건물이다.
전면 3칸은 주간의 크기가 일정한데 측면에서는 같은 주간의 2칸 앞뒤로 툇간
이 각각 구성되어 전체의 평면 크기는 정방형(正方形)에 가깝다. 보통은 추녀를 걸기 위하여 툇간의 구성을 일정하게 하는데 이 집은 그 점을 무시하였다.
이 건물 주위에는 행각
(行閣)들이 4주(周)에 있었으나 지금은 남행각만이 함녕전(咸寧殿)의 남행각에 연우(連于)되어 있다. 그러나 이 행각은 변형되어 원래의 모습을 잃었다.

 

 

 

 

 

 

 

 

 

 

 

덕홍전(德弘殿) 내부

 

 

 

 

 

 

 

 

 

 

 

 

 

정관헌(靜觀軒)은 동양적인 요소가 가미된 서양 형식의 건물로, 1900년 이전에 지어졌을 것으로 추측된다

 

 

 

 

 

 

 

 

 

 

 

 

 

 

 

 

 

 

 

 

 

추천 하시는 님의 손이 아름답습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