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2. 6. 19:39ㆍ전국 절집이야기/사찰(寺刹) 이야기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봉은사
794년(원성왕 10) 연회국사(緣會國師)가 창건하여 견성사(見性寺)라고 하였다. 1498년(연산군 4)에 정현왕후(貞顯王后)가 선릉(宣陵:成宗陵)을 위하여 중창하고 봉은사로 개칭하였으며, 1562년(명종 17) 현위치로 옮겼다. 중종 때는 이곳에서 승과시(僧科試)를 치르던 곳이며 서산(西山) ·사명(泗溟) 두 대사도 여기서 등과하였다고 한다. 병자호란 때 불탄 것을 숙종 때 중건하고 1825년(순조 25)에 다시 중수하였다.
경내에는 대웅전을 비롯하여 법왕루(法王樓) ·북극보전(北極寶殿) ·선불당(禪佛堂) ·천왕문(天王門) ·일주문(一柱門) 등의 당우(堂宇)가 있으며, 추사(秋史) 김정희(金正喜)가 쓴 현판, 철종 때 승려 영기(永奇)가 조각한 《화엄경(華嚴經)》(81권) 《금강경(金剛經)》 《유마경(維摩經)》 등 불경판(佛經板) 13종, 3,479장이 보존되어 있다.
이 밖에 보물 제321호로 지정된 고려청동루은향로(高麗靑銅縷銀香爐)는 동국대학 박물관에서 보존하고 있다.
러시아 감옥에서 죄수들에게 실험했던 실화입니다.
'벽돌을 여기에 100개를 쌓아라.'
그리고 그것을 다 쌓고 나면 또 '저기에 100개를 쌓아라.'
이것을 1년 동안 계속 시키니까 죄수들이 돌아버렸습니다.
아무런 의미나 목적도 없이
쌓았다가 허물고 또 쌓았다가 허물고..
이렇게 매일 똑같은 일을 반복하게 만들면
왜 사는지에 대한 존재가치가 없어집니다.
무슨 일을 하면 결과가 나와야 되는데
해야 될 이유나 목적 없이 쌓고 허무는 것만
반복하다보면 사람이 돌아버린다는 것입니다.
아무런 목적과 결실없이 생각에만 빠져있으면
우리의 뇌에 병이 들고 맙니다.
근심이 생기고 그 근심 속에 계속 머무르게 되면
결국 그 근심이 커져서 병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렇듯 생각이 많다는 것이 반드시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집중을 통해서 근심에 매여있는 생각을 놓아주십시오.
큰 비전에 집중하고 몰두할 때 이러한 근심을 놓을 수 있으며
그럴 때 진정한 자유와 환희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살면서 근심 걱정이 없을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걱정한다고 해결되는 것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차라리 그 시간에 다른 일에 열중하여 땀을 쏟는 것이 현명합니다.
그러다 보면 어느새 근심 걱정도 가벼워지고
뜻밖의 좋은 해답도 얻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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