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여행] 희리산자연휴양림

2011. 6. 23. 01:09전국 방방곡곡 여행지/충청도 여행지

 

[서천여행] 희리산자연휴양림

 

충남 서천군 종천면 산천리 산35-1에 위치한 희리산자연휴양림입니다.

1999년개장했으며 143 ha의 면적에 일일 방문 적정인원은 최대 1,000명/일, 최적 500명/일입니다.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에서 관리한다.이용문의 : ☎ (041)953-2230(휴양림관리사무소)

홈페이지~http://www.huyang.go.kr/

 

 

 

 

 

 

희리산은 해발 329m로 최고봉은 문수봉이다.
산 전체가 해송으로 사계절 내내 푸르름을 간직한 채 방문객을 맞이하고 있으며 숲속의집과 해송림, 저수지가 빼어난 조화를 이루고 있어 경관이 아름답다.
휴양관은 총 15개실로 대회의실(72.6㎥)과 소회의실(49.5㎥)을 갖추어 단체 이용객이 사용하기에 적합하고 숲속의 집은 소나무, 잣나무, 낙엽송, 삼나무, 해송, 층층나무, 참나무 7개 수종의 판재로 제작, 내부를 장식하여 수종 특유의 향기를 느낄수 있다.

 

 

 

 

 

숲 속에 들어가면 나무에서 나오는 피톤치드와 테르핀이라는 방향성 물질이 있는데 향기 좋은 방향성, 살균성의 성분으로 스트레스를 없애고 심신을 순화하는 등 여러가지 질병을 예방하기 때문에 인체에 유익하며 수종의 95%가 해송인 희리산은 산림욕에 천혜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휴양림내에는 취사장, 세면샤워장, 급수대 등의 편익시설과 산림 및 숲의 기능과 혜택을 설명한 숲해설판, 야생화관찰원, 버섯재배원, 무궁화전시포가 있으며 체육시설로는 강돌로 특색있게 만든 물놀이장과, 농구장, 배구장이 있어 가족단위 또는 각급 학교나 단체에서 방문하여 심신과 정서를 함양 하고 초·중·고 학생의 자연학습 체험의 교육장소로 손색이 없다.
뿐만아니라 휴양림가까이에 있는 서해안 갯벌에서 가족단위의 맛살조개잡이를 체험할 수 있어 산과 바다를 동시에 즐길 수가 있고 휴양림에는 임도 4.43㎞와 등산로 5.4㎞가 있어 산책이나 체력을 단련할 수 있다.

 

 

 

 

지리적 사회적 특성

수도권에서 서해안고속도로 이용 시 약 2시간 ~ 2시간 30분 소요> 군산, 대천, 장항, 부여 등 인근 중소도시에서 약 1시간 거리 위치 서천 IC에서 5km, 국도변에서 3km 지점에 있어 접근성 양호 금강하구둑, 춘장대해수욕장 등 주변관광지와 15분 거리에 위치하며, 인근 갯벌에서 맛살, 조개잡이 체험 가능

 

 

 

 

자연환경

희리산은 해발 329m인 문수봉을 중심으로 등산로, 산책로 및 순환임도가 잘 정비되어 있어 가벼운 산책과 등산이 용이할 뿐만 아니라 정상에서 바라보는 서해안 풍경은 일품임.
전국 유일의 해송휴양림(해송 90%)으로 산림욕에 천혜의 조건을 갖춤
입구의 저수지는 숲속의 집, 해송림과 조화를 이뤄 빼어난 경관을 연출.

 

 

 

 

 

 

 

 

 

 

 

 

 

 

 

 

 

 

 

 

 

 

 

 

 

 

 

 

 

 

 

 

 

 

 

 

 

 

 

 

 

 

 

 

 

 

 

 

 

 

 

 

 

 

 

 

 

 

 

 

 

 

 

 

 

 

 

 

 

 

 

 

 

 

 

 

 

 

 

 

 

승용차 이용시

서해안고속도로 이용
서해안 고속도로 서천 IC에서 나와 바로 좌회전하여 서천 방향으로 600m 진행하면 신호등이 있는 사거리가 나옵니다. 직진 및 좌회전하면 서천읍이고 우회전하여 보령(춘장대해수욕장)쪽으로 1.5km를 오면 오른쪽 외딴집(화산마을 버스정류소 건너편)에서 우회전 합니다.(휴양림 진입입구에 안내간판은 없으며 100m 전방에 조그만 안내판 있음, 바다로 21 안내판 쪽으로 우회전) ※ 마을에서 진입로 입구에 이정표 설치를 원하지 않아 미설치함을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곳에서 우회전하여 마을을 지나고 서해안고속도로 아래 마을도로를 따라 1.2km를 오면 다시 휴양림 입간판이 나오는데 이곳에서 좌회전하여 1.3km를 마을길을 따라 오면 우측에 호수가 나오며 호수 끝나는 곳에 위치한 희리산해송 자연휴양림을 만나게 됩니다. 서울에서 서천IC까지 약 2시간 소요되고 서천IC부터 희리산해송 자연휴양림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약 10분 입니다.

 

 

 

 

 

 

대중교통 이용시

춘장대해수욕장 방면버스를 타고 종천면소재지에서 내려 약 40분 정도를 걸어서 와야 하고 택시를 이용시 약 10분 정도 소요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