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산을 좋아한다고 할 때

2007. 1. 24. 03:21사진과 함께 좋은글과 시/꽃사진과 좋은글

 

 

 

내가 산을 좋아한다고 할 때

 

 

 

 

 

 

내가 산을 좋아한다고 할 때

‘산’은 사실이고 ‘

좋아한다는 것’은 이름이다.


산이 좋아서 산에 가는 사람이

산을 더럽히고 돌아오면
그는 산에서 노는

자기의 기분을 좋아하는 것이지

산을 좋아하는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그는 이름을 좋아하는 것이지

사실을 좋아하는 것이 아니다.

 

 

 

 

 

 

 

 

 

 

 

 

 

 

내가 자식을 사랑한다고 할 때

‘자식’은 사랑이고 ‘사랑’은 이름이다.

 

 

 

 

 

 

 

 

 

 

 

 

내가 자식을 너무 사랑하여

자식에게 매를 들지 못한다면
이는 자식을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자식에게 차마 매를 들지 못하는

자기의 감정을 사랑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는 이름을 사랑하는 것이지

사실을 사랑하는 것이 아니다.

 

 

 

 

 

 

 

 

 

 

 

 

 

 

나라와 사회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제시된 주장이 있을 때
나라와 사회는 사실이고 주장은 이름이다.

 

 

 

 

 

 

 

 

 

 

 

 

 

 

 

 

나라와 사회를 위한다는

다수의 주장이 나와서 서로 다투다가
마침내 나라와 사회가 혼란스러워질 때

그들은 이름을 사랑하는 것이지
사실을 사랑하는 것이 아니다.

 

 

 

 

 

 

 

 

 

 

 

<허성도 교수의 중국고전 명상, 생각>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