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사화와 꽃무릇의 구분

2011. 9. 16. 16:38동식물 사진/식물,초목본,수생식물

 상사화와 꽃무릇의 구분

 

꽃무릇은 석산이라고 하는데, 흔히 상사화라고 잘못 부른다.
언론매체에서는 선운사의 상사화니 불갑산의 상사화라는 등 표현하는데, 두 식물이 비록 수선화과에 속하는 유연종이기는 하지만 전혀 다른 식물이다. 꽃의 색깔이나 모양은 아주 다르다. 다만 잎과 꽃이 서로 만날 수 없다는 점에서는 공통분모를 가진다.
연한 보라색 꽃이 피는 상사화는 꽃과 잎이 서로 달리 피고 지므로, 서로 만나지 못하고 떨어져 사모하는 마음에 비유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이별초라고도 불린다.
꽃무릇이 생명력이 강해 메마른 땅에서도 잘 자라는 데 비해 상사화는 번식이 약해 군락지가 드물고 찾기도 힘들어서 일반 사람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꽃무릇이 상사화라는 이름을 대신하게 됐을 것으로 추정된다.
상사화는 꽃줄기나 잎을 식용으로도 이용이 가능하지만 꽃무릇은 독초이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꽃무릇의 비늘줄기(인경)와 잎에는 독이 있어 먹으면 구토·복통·어지럼증 등을 일으키거나 심지어 혀가 구부러 지기도 한다.

꽃무릇의 다른 이름은;
석산, 용조화, 산오독, 오독, 산두초, 야산, 붉은상사화, 바퀴잎상사화 입니다

출처 : makeLink("인터넷 검색"); 인터넷 검색

 

 

 

 

 

 

 

상사화(相思花)

(Lycoris squamigera)

수선화과(水仙花科 Amarylidaceae)에 속하는 다년생초.

키는 60㎝ 정도 자라며 비늘줄기는 지름 4~5㎝, 길이 30㎝이다. 너비가 2.5㎝ 정도인 잎이 비늘줄기에 모여나지만 여름에 꽃이 나오기 전에 말라 죽는다. 홍자색의 꽃은 8월에 비늘줄기에서 나온 꽃자루 위에 4~8송이씩 무리져 핀다. 꽃은 길이가 약 8㎝이며, 꽃 덮이조각[花被片] 6장, 수술 6개, 암술 1개로 이루어져 있다. 일본이 원산지이나 한국을 비롯한 전세계의 정원이나 화분에 심고 있으며 양지 바르고 배수가 잘되는 토양에서 잘 자 란다. 꽃이 필 때는 잎이 없고, 잎이 달려 있을 때에는 꽃이 없어 꽃과 잎이 서로 그리워한 다는 의미로 상사화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전해진다.

상사화와 비슷한 식물로, 백양꽃(L. koreana)은 전라남도 백양산, 흰상사화(L. albiflora)는 제주도를 비롯한 남쪽 지방의 바닷가, 개상사화(L. aurea)는 남쪽 섬에서 자라고 있으며, 석산(L. radiata)은 절에서 흔히 볼 수 있다.

申鉉哲 글

출처 : 다음백과사전 ( makeLink("http://enc.daum.net/") http://enc.daum.net/)

 

 

 

 

 노랑상사화

 

추천 하시는 임은 참 아름답습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