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가볼만한곳] 청계천문화관과 청계천 판잣집 체험관

2012. 1. 25. 06:30우리 문화예술 공연전시 /문학관,미술관,기념관

[서울 가볼만한곳] 청계천문화관과 청계천 판잣집 체험관

 

2003년 7월부터 2005년 9월까지 3,800억 원의 비용을 투여하여 진행한 청계천복원사업을 기념하기 위해 건립하였다. 개관일은 2005년 9월 26일이다. 건물총면적 5,712.40m²의 지하 2층·지상 4층 규모이며, 서울특별시 성동구 마장동 청계천변에 자리한다. 건물 정면의 외관은 긴 유리 튜브가 연결되어 있는 형태로 청계천의 물길을 상징하는 것이며, 내부는 상설전시장·기획전시실·교육실·소강당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설전시장은 ‘청계천이 복개되기까지’, ‘청계천복원공사’, ‘근대화 속의 청계천’, ‘인공위성사진으로 보는 청계천’, ‘조선시대의 청계천’ 등 8개의 주제로 나누어 청계천의 역사에 대해 전시하는 공간이다. 조선시대 영조대의 준천모습과 광통교·장통교·수표교·오간수교·살곶이다리 등 청계천의 옛 다리, 청계천을 복개하기 전 청계천변 주민들의 생활모습, 청계천 복원공사 과정 등을 모형으로 연출하고, 조선시대 이래 청계천 주변의 모습과 복개공사 현장에 대한 영상물을 상영한다.

청계천 관련 각종 지도와 서적·공사도면을 비롯한 다양한 사진 자료도 전시되어 있다. 전시실 바닥에 강화유리를 깔고 유리 아래에 청계천일대의 대형 항공사진을 매입해 관람객들이 그 위로 걸어 다니며 청계천의 곳곳을 살펴볼 수 있는 공간이 있으며, 모니터를 통해 청계천의 현재상황을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코너도 있다. 기획전시실은 청계천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의 전시를 여는 공간이다.

청계천복원사업의 벤치마킹을 하려는 단체를 대상으로 청계천아카데미를 열고, 어린이를 대상으로 청계천의 역사·생태 관련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공연·영화상영 등의 문화행사도 종종 열린다. 평일은 오전 9시∼오후 8시, 토·일요일과 공휴일은 오전 10시∼오후 6시에 개관하며 월요일과 1월 1일에는 휴관한다. 관람료는 무료이다.

 

 

행복지수 팍팍 올려주실 꺼지요

 

 

 

 

 

 

 

한국전쟁후 청계천변 주민들의 생활모습

 

 

 

 

 

 

 

 

청계천 복개후 지하의 모습

 

 

 

 

 

조선시대의 청계천 준설작업

 

 

조선시대의 광통교 모습

 

 

수표교

 

 

 

 

 

한국전쟁후에 청계천의 염색공장의 풍경

 

 

 

 

 

 

1960년대 복개공사

한국전쟁 후 청계천은 판자촌이 즐비하고, 오수와 쓰레기로 뒤덮여 있었다. 당시의 열악한 경제상황에서 청계천 문제를 해결할수 있는 방법은 '복개' 였다. 1958년부터 1961년에는 광교에서 청계6가 오간수교까지, 1965년부터 1967년에는 오간수교에서 신설동까지, 1970년부터 1977년에는 신설동에서 신답철교까지 약 20년에 걸쳐 청계천은 완전히 복개 되었으며, 그 위로는 길이 5.8km, 폭 12m의 육중한 고가도로가 건설되었다.

 

 

 

 

세운상가의 건립
세운상가가 들어선 자리는 일제강점기 '소개공지대'라고 하여 제2차 세계대전 막바지 항공기가 공습으로 화재가 났을 때 불이 옆으로 옮겨 붙지 못하도록 만든 빈터였으나 해방과 한국전쟁후 이재민과 피난민들이 이곳에 자리 잡으면서 판자촌으로 바뀌었다. 1960년대 이후 도심재개발 과정에서 무허가 판자촌이 철거되었고, 1967년 '주상복합' 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세운상가가 들어섰다. 세운상가는 한때 청계고가도로와 함께 서울의 발전을 대변하는 상징물이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도시발전을 가로 막는 삭막한 콘크리트 건물이 되었다. 청계천이 복원 되면서 새로운 재개발계획이 추진되고 있다.

 

 

 

 

 

 

 

 

 

 

 

청계천 판잣집 체험관

청계천문화관 앞의 ‘판잣집 테마존’에는 1960∼70년대 생활상과

청계천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만화방, 추억의 상회, 기획전시실 등

세 개의 낡은 가게들은 '광명상회', '또리 만화방', '청계연탄'이라는

정감있는 간판을 달고 추억에 젖게 만드는 장소로 만들 것이다.

청계천 판잣집 테마존은 매주 월요일 휴관이며 관람료는 무료다.

 

 

 

 

 

 

 

 

 

 

 

 

 

 

 

 

 

 

 

 

 

 

 

 

 

 

 

 

 

 

 

 

 

 

 

 

 

 

 

 

 

 

 

 

 

 

 

 

 

 

 

 

 

 

 

 

 

 

 

 

 

 

 

 

 

 

 

 

 

청계천 복구공사후 기념으로 남겨놓은 옛 청계고가도로의 교각

 

 

         청계천문화관

서울특별시 성동구 마장동 527-4

02-2286-3410

           http://www.cgcm.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