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비 계산법

2009. 1. 6. 11:36사진과 함께 좋은글과 시/자유게시판

 

 

연비 계산법

 

 

 

* 현재 자동차용 연료는 휘발유, 디젤(경유), LPG 3가지가 일반적입니다.
휘발유는 좋은 힘을 가졌지만 나쁜 연비와 공해가 문제가 되고,
디젤은 외제엔진은 휘발유엔진보다 더 좋은 힘, 높은 연비, 환경친화적.
국산 엔진은 더 나쁜 힘, 낮은 연비, 공해친화적이라는 기술의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
LPG는 힘도 떨어지고, 연비도 낮지만, 매우 조용하며, 특히 공해가
매우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건 화학적인 내용인지라 생략..)

1. 연비계산법
1) 풀탱크로 계산하기
- 연비 계산법은 간단합니다. 그냥 '달린거리/그때 소요된 연료량'입니다.
(1) 주유소에서 풀탱크로 채웁니다.
(2) 미터게이지를 0으로 맞추고 달립니다.
(3) 가능한 같은시간,같은주유소,같은주유기에 역시 풀탱크로 채웁니다.
그때까지 달린거리를 주입된 연료량으로 나누면 연비가 나옵니다.
- 이 방식은 연료무게(약 50-60kg)이 추가됨으로 오차가 생깁니다.

2) 평균적으로 계산하기
(1) 약 3만원(약 25l)를 주유합니다.
(2) 미터게이지를 0으로 맞추고 달립니다.
(3) 경고등이 켜질 때 쯤 다시 3만원을 주유합니다.
미터 게이지는 그대로 놔둡니다.
(4) 이렇게 4번해서 100l채우면 그때 연비를 계산합니다.
이렇게 하는 것이 좀더 오차를 줄일 수 있느 방법입니다.

2. 연비를 좋게하는 방법
1) 차체를 가볍게 !
- 1.5DOHC는 공차중량 1080kg입니다.
실제는 사람 60-80kg, 예비타이어 10kg, 각종물건 10kg, 오디오 10-20kg
등등 상당한 무게가 나가고, 이건 더 많은 연료를 소모하게 됩니다.
- 실내와 트렁크를 정리해서 필요한것만 가지고 다니도록 합니다.
경주용차가 내장과 조수석, 뒷자석 시트마저 다 떼는 이유도 같은겁니다.

2) 경제적인 주행법
- 실제로 연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자신의 운전습관입니다.
- 높은 연비가 나오는 경우
(1) 변속은 4000-5000rpm에서, 악셀은 1/2에서 풀 악셀.
(2) 슈퍼차저, 터보등의 흡배기 튜닝을 한 경우
(3) 평균 시속 120-160km를 달리는 경우
(4) 205등의 초광폭 타이어를 단 경우
(5) 1만km주행 전이거나 10km이상주행후 미정비시

- 낮은 연비가 나오는 경우
(1) 변속은 2000-3000rpm에서, 악셀은 조금만
(2) 평균 80km 정속주행, 엔진회전수 1500-2500으로 고정
(3) 급출발,정지를 안하며, 엔진예열은 1-2분만
(4) 1만km이후 정비를 철저히 했을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