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여행] 속초8경의 1경, 속초등대전망대

2011. 11. 29. 06:30전국 방방곡곡 여행지/강원도 여행지

 

[속초여행] 속초8경의 1경, 속초등대전망대

등대 최고의 명소, 속초등대전망대

동해안의 등대는 북에서부터 대진항, 거진항, 속초항, 하조대 일대에 등대가  있다. 이중 가장 쉽게 찾아갈 수 있는 곳이 속초등대이며, 경관 또한 뛰어나다. 등대는 바다를 항해하는 선박의 항로 표지역할을 하는데, 속초항의 경우 이곳 등대전망대의 등대와 속초항 입구인 동명항 방파제, 청호동 방파제에 설치된 등대, 조도의 등대가 항로 표지 역할을 한다.

 

 

 

 

 

 

 

속초등대, 영금정 속초등대전망대라고도 부른다. 속초시에서 시민들과 관광객들을 위하여, 등대전망대로 이르는 계단 3군데와 산책로를 조성해 놓았다. 둥근 룸 형태의 등탑을 지닌 콘크리트 건물로서 등탑 높이는 10m이고, 해수면에서의 높이는 48m이다. 1957년 6월 8일 최초의 관리원 김형환 등대장이 처음으로 점등하였으며, 안개 신호기는 1988년 8월에 설치하였다.

이곳에서는 속초 시가지와 동해바다, 설악산, 멀리 금강산 부근까지의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조망할 수 있는데, 특히 설악산의 아름다움이 장관이다. 시 중심부에서 가까우면서도 경치가 좋고 싱싱한 활어 판매장과 횟집들이 즐비하여 관광객들이 많이 찾아온다. 해마다 1월 1일에는 해맞이축제도 개최한다.

 

 

 

 

 

등대에서 직접 걸어서 여행을 할 수 있는 코스로 '갯배와 청호동'이 좋다. 청호동은 실향민이 집단 거주하는 '함경도 아바이마을'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곳은 6.25 이후 속초가 수복되면서 함경도 일대의 실향민들이 고향으로 돌아가기 위해 집단으로 정착한 이래 반세기 동안 실향의 아픔을 안고 눌러앉은 정착지이다. 청호동과 속초시내를 가르는 수로를 건너기 위해 승선하는 사람들이 직접 끌어야 하는 '갯배'가 가장 효율적인 교통수단이다. 이 갯배를 타고 청호동을 탐방하면 이색적인 여행체험을 할 수 있다.  갯배는 2000년 가을 KBS 인기드라마 <가을동화>의 촬영장소로 유명세를 탔다. 갯배를 타고 넘어가면 극중의 주인공 <은서>의 극중 집이 나온다. (작은 슈퍼마켓)

 

 

 

 

 

 

속초등대 산책로

속초등대를 오르는 길은 모두 세갈래 길. 동명항 진입로 왼편에서 입간판을 찾아 올라가는 예전 등대진입로가 있으며, 영금정 바위 앞 등대전망대 앞 절벽을 타고 오르는 철계단길이 있다. 이 길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길. 그리고 동명항 북쪽 해안도로변에서 등대전망대까지 기슭을 타고 올라가는 산책로가 있다.

주로 영금정 일대의 철계단을 이용해 등대전망대를 오르는데, 내려갈 때는 다른 길을 선택해서 내려가는 것도 좋다. 등대 건물 담벼락의 담장이는가을단풍이 곱게 물든다. 등대전망대에서 서쪽 현관으로 나오면 두갈래 길이 나온다. 이 중 북쪽 길을 선택하면 해안도로가 나오고, 남쪽 길을 선택하면 동명항 진입로가 나온다. 등대전망대에는 등대 조명등뿐만 아니라 안개가 밀려들어오면 소리로 항로를 알리는 기구도 있다. 해무가 밀려들어올 때나 눈이 내릴 때면 이곳 등대에서 울리는 해무소리는 온 속초사람들은 기억하고 있다. (속초는 5,6월에 안개가 많이 낌, 안개가 밀려들어오는 동명항의 전경도 아주 좋음)

 

 

 

 

야외쉼터

등대에 오르면 등대 건물 아래에 등대에 관한 짧은 상식들을 담아서 보여주는 미니 전시관이 있고, 야외에는 벤취와 쉼터가 조성되어 있어 가족단위로 바다를 구경하며 잠시 쉬어가기 좋은 공간이다.

 

 

 

 

 

 

 

 

 

 

 

 

 

 

 

 

 

 

 

 

 

 

 

 

 

 

 

 

 

 

 

 

 

 

 

 

연중 일출 전에 개방하여, 일출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하절기(4월~10월) :  05시~19시
  • 동절기(11월~익년 3월) : 07시~17시

 

 

 

 

 

 

 

 

 

 

 

 

 

 

 

 속초등대전망대 탐방포인트

등대전망대는 가파른 계단을 오르는 수고로움은 있지만 최고의 전망을 보여준다. 이곳에서는 속초시내와 설악산, 동해바다와 함께 북쪽으로 금강산 자락까지 내다보인다. 등대에 오르면 작은 전시관이 있는데, 가족과 함께 이 곳을 찾는다면 등대에 대한 좋은 정보도 얻을 수 있다.등대전망대 개방시간은 하절기(4월~10월)는 오전 5시부터 저녁 7시까지, 동절기(11월~익년 3월)은 오전 7시부터 저녁 5시까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