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가볼만한곳] 동대문역사문화공원

2012. 2. 6. 06:30서울 어디까지 가봤니?/서울 여행지

 

[서울 가볼만한곳] 동대문역사문화공원

디자인갤러리 신당생활사박물관 전시

 

동대문 운동장을 철거하고 2009년12월 개장한 동대문역사문화공원은 기존의 공원과는 분위기가 다르다. 공원에 도시적인 구조물이 아직은 익숙하진 않지만 동대문역사문화공원은 역사와 디자인이 하나되는 신개념의 공원을 지향하고있다. 공원옆에 동대문다자인플라자가 아직 공사중이라 어수선한 감 도 없지않다. 동대문역사문화공원은 서울성곽,동대문역사관, 디자인갤러리,이벤트홀등 구간으로 나뉘어 공연과 각종전시가열리는 문화예술공간으로 자리잡아 가고있다. 현재 다자인갤러리에서는 신당생활사박물관이 전시되고 있습니다.신당생활사박물관은 서울 초창기 지하상가의 하나인 신당창작아케이드에 입주한 이웃상회가 입주작가들과함께 지역상인들과 창작문화를  공유하기 위해 진행하는 전시다.

 

서울 초창기 지하상가 신당창작아케이드~http://blog.daum.net/cognos57/15967054

 

 

 

 

 

 

 

이곳이 동대문 운동장이였음을 기억하게하는 조명탑과 성화대

 

 

 

 

 

 

 

 

 

 

동대문역사관

동대문역사문화공원 건립공사 중 발굴·조사된 동대문운동장 지역의 매장유물을 보존하기 위하여 동대문역사문화공원 내에 건립되었습니다.
총 발굴유물은 2,575건 2,778점에 이르며 조선 전기에서 근대까지의 다양한 문화층에서 출토되었습니다. 동대문역사관은 발굴지역의 시대별 토층과 출토유물 및 관련영상을 전시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발굴체험코너 정보검색코너 등을 통해 다양한 문화콘텐츠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대문역사관 외곽에는 서울성곽과 이간수문, 치성 등이 정비 복원되어 역사의 흔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안내 : 02-2266-7189

 

 

 

서울성곽

서울시는 일제에 의해 훼손된 서울성곽과 이간수문을 복원하였고 하도감터를 야외의 동대문유구전시장으로 보존하는 등 잊혀졌던 역사를 회복하는 한편, DDP라는 새로운 미래를 창의하고 있습니다. 동대문역사문화공원은 서울의 과거와 미래, 역사와 디자인이 통합되는 새로운 역사의 현장이다.

 

 

 

공원공사중 발굴된 서울성곽과 이간수문

 

 

 

 

 

 

동대문유구전시장

운동장부지 내에서 조사된 조선시대 건축물 유구를 야외 공원부에 전시한 노천건축박물관으로 유구(遺構)란 옛날 토목 건축의 구조와 양식을 알 수 있는 실마리가 되는 자취를 뜻하는 말이다. 축구장부지 내에서 조사된 건물지 6기, 집수지2기, 우물지3기 등 각종 건축유구와 야구장 부지 내에서 발견된 건물지 4기, 우물지1기, 소성시설(아궁이 시설), 기와보도 등이 발굴 당시 모습 그대로 이전되어 전시되었다.

 

 

 

 

 

 

 

디자인갤러리

디자인갤러리는 '디자인은 모든 것', '우리 모두가 디자이너'를 실천하고 확인하는 디자인 전용 갤러리입니다. 창의적인 디자이너와 디자인 이슈, 최신 디자인 트렌드를 문화·산업적 견지에서 제시해 시민 고객과 함께 소통하는 디자인 기획전을 지속적으로 개발·운영합니다.
안내 :02-2266-7339

 

 

 

 

디자인갤러리 전시~신당생활사박물관

[신당생활사박물관]은 신당창작아케이드에 입주한 이웃상회가 입주 작가들과 함게 관객과 문화로 이웃되기를 시도하며 진행한 <프로젝트 D.I.T(Do itTogether)_함께 창작하기>의 결과물을 소개하는 전시다.

 

생활사박물관이란 특정 지역의 생활흔적이 담긴 유물을 고증하며 역사를 기록하는 공간으로 이웃상회는 박물관 형식을 차용한 본 전시를 통해 신당창작아케이드 인근 지역 일상에서 관찰하고 발굴한 소재들을 다양한 장르의 입주 작가(도자, 유리, 섬유 조형 등)와의 협업을 통해 완성하고 관객들과 함께 창작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생산된 결과물을 종합해 박물관의 '소장품'으로 소개하며 지역 일상의 숨은 가치를 드러내며 재확인하고자 한다.

 

*현재 이웃상회가 입주하고 있는 신당창작아케이드는 서울 신당동 재래시장 지하상가의 빈 점포가 예술가의 작업실로 전용되면서 수 십 년 동안 상점을 운영해온 시장상인들 사이에 조성된 예술창작공간이다. 생업 일상과 창작 일상이 공존하는 이러한 개방된 환경에서 이웃상회는 예술가와 지역상인간의 문화 상생 방식을 고민하며 제안한 <프로젝트 D.I.T (Do it Together)_함께 창작하기>를 진행 중에 있다.

 

이웃상회_ 이미화

 

 

 

 

 

 

 

 

 

 

 

 

 

 

 

 

 

 

 

 

 

 

 

 

 

 

 

 

 

 

 

 

 

 

 

 

 

 

 

 

동대문역사문화공원

서울특별시 중구 신당동

02-2266-7188

2호선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http://ddp.seoul.go.kr/intro/park_5.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