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산여행] 전국 인삼 생산과 유통량의 80%를 차지하는 금산 인삼시장

2012. 7. 19. 17:42전국 방방곡곡 여행지/충청도 여행지

 

 

 

 

[금산여행] 전국 인삼 생산과 유통량의 80%를 차지하는 금산 인삼시장

 

 

 

전국 인삼 생산과 유통량의 80%를 차지한다는

 금산 인삼시장은 단연 세계 인삼의 중심지이다.

실제 금산을 찾는 많은 외국인 관광객들을 거리 어디에서나

쉽게 만날 수 있다. 금산 인삼을 취급하는 장소는 금산 약령시장,

 금산 인삼국제시장, 인삼쇼핑센터 등 다양하다.

금산의 인삼을 이야기하면 빼놓을 수 없는 곳은

인삼 구시장이라고 불리는 금산의 재래시장이다.

2, 7일장으로 열리는 이곳은 옛 장터의 풍경을 구경하며

 사람이 살아가는 흥겨움과 함께 쇼핑을 즐길 수 있다.

 

 

 

 

 

 

 

 

말리지 않은 생물을 일컫는 수삼에서, 가공하지 않고 말린 백삼,

익히거나 쪄서 보관성을 높인 홍삼 등으로 크게 나뉘는 인삼은

다시 상품의 질과 재배시기에 따라 직삼, 미삼, 파삼 등으로 나뉜다.

다양한 인삼의 모습과 효능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인삼전시관을 찾아

 미리 공부하는 것도 좋을 듯하다. 1,500년 전, 병든 어머니를 위해 산삼을 캐서

약을 드리고 나머지를 밭에 심어 재배하여 오늘날 인삼을 있게 했다는

 강처사의 전설은 그를 기념하는 남이면 성곡리의

개심각과 비석, 복원된 강처사의 집으로 남아 있다.

 

 

 

 

 

전국 제1의 전통 수삼전문시장 입니다.

수삼센타에는 약 5백여명의 종사자 가족이, 생산자를 위한 위탁도매장과

소비자를 위한 소매장, 그리고 다양한 한약재와 건강제품을 취급 하는

 생약시장에 종사하고 있으며, 특히 수삼 소매장에서는 다양하고 신선한

수삼 품목을 취급 함으로서 타 시장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입하실 수 있어 고객께서 가장 선호하는 시장이 되겠습니다.

 

 

 

 

 

 

인삼이란?
고려인삼은 다년생의 반 음지성 숙근초(宿根草)로서 그 뿌리를 약용으로 하는 초본식물(草本植物)이다.

식물학적으로 보면 오가과(araliace)의 인삼속(人蔘屬)에 속하며 학명은 파낙스 진생(Panax ginseng C.A Meyer)으로서 1843년 소련의 본 메이어(Carl Anton Von Meyer : 1795∼1855 A.D)가 명명한 것이다. 속명인 파낙스(Panax)는 그리스어의 판(Pan : 모두)과 악소스(Axos : 의약)가 결합된 복합어로서 '만병통치약'이란 뜻에서 유래되었으며 「진생」은 인삼의 중국음을 표기한 것이다.

인삼의 식물체는 땅 밑에 뿌리와 뇌두, 땅 위에는 줄기, 잎, 꽃(열매)으로 이루어져 있다.

인삼은 종자 번식을 하며, 스스로 수정을 원칙으로 하지만 드물게 타화수정도 한다. 꽃은 3년생부터 피기 시작하며 개화시기는 5월중순으로 채종은 7월중순에서 하순에 걸쳐 실시한다. 채종당시의 종자는 미숙상태로서 일정한 휴면기간을 거쳐 후숙이 되어야만 발

아할 수 있다. 가시 없이 똑바로 뻗은 줄기는 보통 한 개가 나지만 때로는 2개 이상 5개까지 나는 경우도 있다. 길이는 보통 30∼80㎝ 정도이며 줄기 위에 5개의 잎(장상엽)이 손을 펼친 것과 같은 모양을 하고 있다.
인삼의 뿌리는 비대근(肥大根)으로서 주근(主根), 지근(支根) 및 세근(細根)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미황백색을 띤다. 뿌리의 발육과 형태는 년생에 따라 차이가 있고 수확은 4∼6년생때한다.

다년생이므로 매년 봄이 되면 땅속의 뿌리에서 새싹이 나오고 줄기는 매년 가을이 되면 고사되며, 그때 뇌두(腦頭)에 1년마다 착생한 흔적을 남긴다. 뇌두의 모양은 여러 형태로 수삼의 품질선별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가 된다. 뇌두가 약하거나 탈락한 것은 저가품으로 평가되기도 한다.

특히 고려인삼은 뇌두가 큰 것이 특징으로 이는 우리 나라의 재배환경적 특성에 기인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타국산 인삼과 구분하는 지표로서 이용되고 있다.

 

 

 

 

 

 

인삼의 주성분
인삼의 성분은 아직까지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연구에 의하면 인삼의 일반 성분으로는 수분, 회분, 조지방, 조섬유, 단백질 등이 있으며,

인삼의 특수성을 나타내는 유효성분 중 가장 중요한 성분은 사포닌이라고 알려지고 있다.

인삼은 보통 4년근에서부터 6년근까지의 것을 채취하여 이용하는데,

사포닌 함유량이 연근에 따라 크게 늘거나 줄어드는 증거는 눈에 띄지 않는다.

 다만, 인삼 특유의 성분인 사포닌은 인삼 부위별, 인삼 종류별, 채취 시기별로 함량이 다르게 나타난다.

 

 

 

 

 

 

 

인삼의 약성, 귀경 및 맛
氣(또는 藥性) ×味 : 性은 미온(微溫) 무독(無毒)하고 맛(味)은 감미고(甘微苦)하다.
(歸經) : 비(脾)×폐(肺)經
 
설명: 氣味란 한방의학상 가장 기본적인 성질을 말하는 것으로 이는 곧 약의 효능과 직결된다. 性이 溫하면 中氣(中焦) 즉, 소화기를 중심으로 한 몸의 중요부분을 따뜻하게 보하는 효능이 있고, 맛이 달다(甘)는 것은 소화기계를 보호하고 그 기능을 촉진시킨다는 기능을 하며 쓰다(苦)는 것은 열을 내리고 차게 하는 작용을 한다.
약재는 색으로도 그 효능이 알 수가 있는데 황색은 지라를 상징하는 색으로 소화기계에 도움을 주는 색이며, 백색은 허파를 상징하는 폐색으로 호흡계에 도움을 주는 색이다.
귀경이란 약물이 일정한 장부와 경락에 선택적으로 작용하여 질병을 치료하는 범위를 말하는데 인삼은 소화기계와 연결된 경락, 즉 족태음비경(足太陰脾經)과 호흡계와 연결된 경락, 즉 수태음폐경(手太陰肺經)에 들어가 지라와 폐에 작용한다.

 

 

 

 

 

 

 

암에 대한 효과
인삼성분의 암세포증식 및 성장억제 효과 확인, 동물실험을 통한 인삼의 암발생효과 입증, 인삼 추출물을 항암제와 병용시 항암제의 효과증진, 인삼의 암환자에 대한 임상적 유효성이 제시되었으며 인삼이 암환자의 자각증상은 물론 수술후 조기회복, 항암제의 부작용 방지, 암세포의 증식 억제, 면역기능회복 및 증진등의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당뇨병에 대한 효과
일본의 요코자와 등은 당뇨가 있는 쥐에 인삼사포닌을 투여한 결과 혈당치가 떨어지고 다식(多食), 다음(多飮), 다뇨(多尿), 뇨당(尿糖)등의 당뇨증상이 크게 개선되었다고 1988년 제 5회 국제 인삼심포지움에서 발표하였다.
일본이 요시다 등은 3개월이상 인슐린으로 치료중에 있는 당뇨병 환자 20명(남:7,여:13)을 대상으로 고려홍삼 분말캡슐(30mg/캡슐)을 3개월간 복용시킨 결과, 당뇨병환자에 대하여 인슐린 사용량감소가 가능했으며, 피로감, 손발이 차고 저리는 증상등의 자각 증상 개선효과가 있었다고 보고했다.

 

 

 

 

 

간장 보호 효과
인삼은 생체내에서 단백질 합성을 촉진, 부분 절제한 간의 재생율 증가, 급성간 장해에 대한 간기능 회복효과 입증, 간의 콜레스테롤 대사촉진 효과, 숙취해소 효과등 간염환자에 대한 인삼의 유효성이 입증되었으며 인삼은 알콜의 체내 대사및 배설을 촉진함은 물론 알콜로 인한 간상해를 막아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장병에 대한 효과
긴끼대학 약학부 약용식물학연구소 송전 등은 위장장애와 인삼의 효용성을 파악하기 위해 실험적으로 각종위궤양을 발생시킨 수컷 고양이에 홍삼엑기스를 사용한 결과 유의적으로 위궤양을 억제하였으며 이것은 결국 위점막의 혈류개선에 의한 것임을 알게되었다고 발표하였다. 인삼은 소화기능을 항진시키고, 위궤양의 예방과 치유에도 유용성이 있음이 여러 가지 실험적 동물실험 모델에서 제시되고 있다. 홍삼(사포닌 분획)은 스트레스 궤양의 발생을 억제하고, 야기도니 위궤양 증상의 치유과정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다.

 

 

 

 

 

노화 방지 효과
서울대학교 생약연구소의 한병훈 교수는 홍삼중 노화억제 물질로서 수종의 페놀성 화합물과 말톨성분의 존재를 밝히고 이들 성분을 항피로 효과도 있는 것으로 발표하였다. 갱년기 장해는 50세 가량의 여성들에 있어서 노화에 의해 난소기능이 약화되어 월경이 중지 될 때 나타나는 가장 보편적인 질병중의 하나이다. 환자들은 자율신경계의 이상에서 유래된 정서불안이나, 안면홍조 등과 같은 각종 자각증상을 호소한다.
갱년기장해는 난소기능저하로 일어나기 때문에 필수적인 치료법은 에스트로젠(estrogen)과 제스타젠(gestagen)과 같은 성호르몬을 보충시키는 호르몬요법이 주효하다. 그러나 호르몬 요법은 약물의 투여방법이나 투여기간 등에 있어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다. 따라서 부작용이 없는 약제의 개발이 요구된다. 고려인삼을 하루에 4.5g씩 복용한 경우 여러 가지 갱년기 장해증상들의 개선에 높은 유효성이 있었다. 이 결과는 고려인삼이 여성의 성호르몬인 estradiol과 유사한 작용을 하였기 때문이다. 이상의 결과는 인삼의 갱년기 장애증상의 감소에도 큰 효과가 인정된다고 할 수 있다.

 

 

 

 

 

 

 

면역 증강 효과
인삼은 미생물감염에 대한 저항성 증대, 임파구의 유사분열촉진, 체세포의 내성증강 효과, 항염증효과와 소염작용 효과가 있으며 생체의 방어력이 약해지기 쉬운 상태 즉, 암과 같은 병적 상태, 영양결핍, 뇌쇠화 등에서 올 수 있는 면역기능의 저하에 매우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중추신경계에 대한 효과
인삼배당체가 중추신경계에 미치는 영향규명, 생체의 반응성 적정화 및 적응능력을 개선, 중추신경계에 대한 자극 및 진정작용효과가 있으며 인삼의 소량투여는 흥분작용을, 대량투여는 진정작용을 나타내며 학습활동과 기억력을 향상시킨다.

 

 

 

 

 

 

 

 

 

 

 

 

 

 

 

 

 

 

 

 

 

 

 

 

 

 

 

 

 

 

 

금산 인삼시장

충청남도 금산군 금산읍 중도리

 041-750-2621~5(금산 인삼관)